본문 바로가기
Library/공간_interior

고양이 계단이 있는 작은 집 (50m2 house) / OBBA

by 프프콩 2019. 8. 25.

작은집 (50m2 house)

design by OBBA



건축주는 결혼을 앞둔 예비 신혼부부로써, 의미 없는 기준들에 스스로를 맞추어 살아가기 보다는 작지만 풍요로운 삶을 살기위한 근원적인 질문들로부터 집을 짓기를 의뢰하였고, 프로젝트의 시작은 결혼 후 새로운 삶은 시작하는 신혼부부들에게 아파트나 다세대의 주거 유형외에도 현실적으로 접근가능한 어떤 대안이 있을까에 대한 고민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사이트는 서울에 몇 남지 않은 달동네인 서대문구 홍제동 개미마을 초입에 위치한다. 높고 가파른 지형의 이곳엔 낡고 오래된 판자촌과 낙후된 지역을 개선시키기 위한 일환으로 그려진 벽화들이 오묘한 풍경을 자아내며 존재한다. 북측으로 6m도로와 서측으로 4m도로가 만나는 코너에 위치해 있으며, 남측과 동측으로는 보행자를 위한 작은 골목길로 감싸진 그리고 대지의 가장 낮은 곳과 높은 곳의 레벨차가 4m가 나는 급경사 조건에 위치하여있다.


가장 중심적으로 고민해야했던 점은, 제한된 예산내에서 구매 가능한 범위 내에 있었던 열악한 조건의 대지를 어떻게 읽고 접근할 것인가, 무채색의 판자촌과 형형색색의 벽화들이 혼재하고 있는 사이트의 조건 속에서 하나의 풍경으로서 어떻게 함께 어우러질 것인가,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한된 공사비 내에서 얼마나 작지만 풍부한 공간감을 이끌어낼 것 인가였다.


Architects: OBBA

Location: Seodaemun-gu, Seoul, South Korea

Site Area: 865 m2

Total Floor Area: 49.23 m2

Structure: Wooden Structure

Construction: TCM Global

Photograph: Kyungsub Shin


via OBBA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