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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brary/책_books

보스토크 VOSTOK 매거진 17호 - 다크 투어리즘 DARK TOURISM

by 프프콩 2019. 10. 2.


VOSTOK

Dark Tourism


보스토크프레스 편집부


보스토크프레스

2019-09-18




2016년에 첫 호가 나온 보스토크 매거진은 사진과 현대미술, 디자인을 경계없이 폭넓게 다루고, 심도있는 글이 이미지들을 뒷받침해주고 있어 매력적이다. 소비되고 잊혀지는 잡지가 아닌 책장에 두고 다시 꺼내보거나 지난 잡지어도 관심가는 주제면 구매하게끔 하는 방식의 매거진들중에서 매거진B와 함께 상위권에 랭크되어 있다.


브랜드와 도시를 다루는 매거진B이 대중과 더 가깝다면, 보스토크는 대중과는 가까운 주제라고 판단하기 힘들 수 있지만 현실과는 가깝다고 볼 수 있는 이야기를 다루는 경우라고 해야하나. 아무튼. 그래서 '현실'='무거움'의 등식을 성립하는 때가 종종 있으니. 이번 17호의 이야기도 제목으로 보아 분명히 그럴것임을 짐작할 수 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생소했던 단어 '다크 투어리즘'의 의미를 모르는 사람을 이제 잘 없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아프고 어두운 곳에서 시작해 세계 여러나라의 또 다른 아픔과 어두움이 있는 곳을 돌아보는 이번호의 목차를 보고 서점가면 살펴보고 사던지 해야겠다라고 생각했는데 보스토크의 책 소개를 보고서는 무조건 봐야겠다로 마음을 굳혔다. 


책소개에서의 말대로 이 책의 마지막장을 덮으면 나는 몰랐던 사실과 짐작했던 분노를 함께 얻을 것임을 알고 있다. 베를린의 홀로코스트 메모리얼 가든의 검은 비석위에 올라가 소위말하는 '예쁜척'이나 다양한 포즈를 취하며 찍은 사진을 인스타그램에서 봤던 일이 떠올랐다. 어떤 장소에 갔을 때 그 곳의 역사를 모두 자세하게 다 알 필요는 없을지도 모른다. 다 알기가 쉽지도 않고. 그래도 그 곳에서 어떻게 행동해야할지, 어떤 자세와 태도를 취해야할지는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출판사 제공 책소개

인간이 만들어낸 파괴와 슬픔의 흔적들을 찾아가는,

사진가들의 검고 어두운 여행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다크 투어리즘 Dark Tourism'은 전쟁이나 학살 등 비극적 역사의 현장이나, 엄청난 재난과 재해가 일어났던 곳을 돌아보는 여행을 의미한다. 외국에서는 '죽음의 여행', '슬픔의 여행' 등으로 불리우기도 하는 이 낯선 외래어를 국립국어원은 '역사교훈여행'으로 다듬어 쓰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사진의 전통적인 기능 중 하나는 이런 '다크 투어'를 관람객들 대신 떠나 주는 일이다. 즉 평범한 일상을 영위하는 이들이 직접 가볼 수 없는 전쟁과 학살, 정치적 부조리의 공간을 사진가들은 대신 방문해서, 그것을 사진의 형태로 우리에게 쏘아보내준다. 그들로 인해 우리는 세계의 구석에 무슨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지를 알 수 있고, 함께 분노하거나 개선을 요구할 수도 있다.


이번호 보스토크 매거진은 사진가들이 떠나는 어둠의 여행을 따라간다. 그 여정은 대략적으로 이렇다. 우리는 독재정권의 고문실로 사용된 남영동에서 출발해 제주 4.3과 광부 5.18항쟁, 오키나와와 같은 학살의 지역들, 지금 국가가 시민을 버리고 있는 후쿠시마와 미야기의 땅, 방사능으로 폐허가 된 체르노빌, 세계 대전의 지뢰가 남은 벨기에의 전선과 홀로코스트의 유적지에 도착한다. 국내외에서 일어난 역사적 비극과 참사를 다룬 사진과 글로 엮인 이번호의 마지막장을 덮으면, 우리는 충분한 지식과 분노를 지닌채로 일상에 돌아갈 수 있게 될까.


이것은 사진의 모호한 괴로움에 대한 이야기다.


그랬으면 좋겠지만, 대답은 한없이 망설여진다. '다크 투어'의 이면에는 분명히 어떤 뒤틀린 즐거움이 숨겨져있다. 그 즐거움은 폐허를 애호하고, '교훈'을 수집하며, 부조리를 고발하는 자신을 사랑하는데서 나온다. 물론 그 즐거움을 받아들이는 태도는 모두 다르다. 어떤 사진가들은 세상을 낫게 만들고 있다는 강철같은 확신으로 중무장하고, 어떤 사진가들은 카메라를 들고 달리면서도 자신에 대한 의심을 지우지 못한다.


보스토크 매거진이 사랑하는 작가들은 명백히 후자의 부류다. 우리는 도대체 명쾌한 결론이라는 것을 낼 수도, 믿을 수도 없다. 사진을 찍는 이들처럼 사진 잡지를 만드는 이들에게도 '다크 투어'가 주는 분노와 공포와 함께 어떤 기묘한 즐거움이 있다. 보스토크 매거진 역시 그 감각을 의심하려 노력하는 편이다. 따라서 이번호에 수록된 작가들은 대개 자신들의 작업과 마음을 조각조각 저며내면서 그 안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들여다보려는 이들이다. 세상은 결코 명쾌하게 이해되지 않고, 현실 또한 제 모습을 선명하게 드러내지 않는다. 이번호에 수록된 대부분의 사진 작업들이 명쾌한 교훈이나 선명한 메세지 대신 모호한 의심과 물음을 거듭 던지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요즈음의 디지털 환경은 '다크 투어리즘'이라는 단어에 담긴 슬픔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그 쾌감만을 겹겹이 증폭하는 것 처럼 보인다. 유투브나 인스타그램을 검색해보면, 분명 이 단어에 관련된 무언가가 어그러지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체르노빌의 폐허를 찾아가 비키니 수영복을 입고 사진을 찍는 사람들, 후쿠시마의 텅 빈 편의점을 뒤져 일정한 물건을 수집하는 이들, 앙코르와트와 아우슈비츠를 돌아다니며 활짝 웃는 이들의 위악적인 모습은 기이하고, 낯설고, 두렵기까지 하다. 그들의 모습에서 '교훈'이라고는 전혀 찾아볼 수가 없다.


이런 상황에서 자신이 찍고 보여주는 사진을 끊임없이 의심하는 이들은 과연 무슨 의미를 지닐까? 온라인 네트워크로 모두 연결된 세상 속에서 현실은 액정에서 펼쳐지며 증강된다. 이런 상황에서 직접 가서 사진을 생산하는 것은 어떤 선명한 교훈을 얻기 보다 혼란을 감당하는 일에 가깝다. 그동안 내가 알았던 것은 무엇이었나. 지금 바라보는 것은 과연 무슨 의미인가. 이 멈출 수 없는 물음과 의심은 전통적인 다큐멘터리 사진의 오래된 화두다. 그리고 그 질문의 무게는, 이 기이한 디지털의 시대에도 전혀 덜해지지 않고 있다. 















VOSTOK

http://vostokpress.net


보스토크 프레스는 사진을 중심으로 디자인과 현대미술, 문학 등을 다루는 출판사다. 편집인 정병규와 여섯 명의 편집 동인들에 의해 2016년에 설립되었다. 격월간 사진잡지 보스토크 매거진과 다양한 예술 관련 단행본을 발간하며, '보스토크 메리고라운드'를 비롯한 작가 행사와 세미나, 강의와 워크샵 등도 기획한다. 또한 기관과 회사를 위한 다양한 출판 프로젝트를 병행하고 있다.


VOSTOK PRESS is independent publishing house based in Seoul, Korea. It was founded in 2016 by six editorial members with guidance of editor Jeong Byung-kyu. VOSTOK PRESS publishes a bimonthly photography magazine, VOSTOK, and books on arts and photography. VOSTOK PRESS organizes exhibitions and events, directs lectures and workshops. It also carries out projects for institutions and private compan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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